‘코막힐땐 오트리빈’이라는 광고 카피 들어보셨나요? 비염이나 염증으로 인해 코가 막힐때는 먹는 약과 뿌리는 약이 있습니다. 오트리빈은 코 안에 뿌리는 비강 스프레이로 평소 코막힘이 있을때 뿌려주는 약입니다. 오늘은 오트리빈 효능 성분과 오트리빈 베이비와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트리빈 공식 홈페이지에서 오트리빈에 대해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빠르게 확인 가능합니다.
오트리빈 이란?
오트리빈은 글락소스미스클라인에서 제조하고 수입하는 비강분무식 스프레이입니다. 비염증상을 완화하는 코막힘 치료제로 비충혈완화제입니다. 국소스테로이드제와는 다른 작용기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내염엔 알보칠 처럼 코막힘 환자들에게 굉장히 강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약의 내성이 1주일만에 생길정도로 강하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면 약물중독성 비염이 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오트리빈 효능 성분
1ml 중 옥시메타졸린염산염 0.5mg
- 코감기(급성비염(코염)), 알레르기성 비염(코염) 또는 부비동염에 의한 다음 증상의 완화 : 코막힘, 콧물, 재채기, 머리 무거움.
코막힘은 혈관들이 확장하고 이로 인해 비점막에 피가 모여 코가 막히는것인데 옥시메타졸린에 의해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어 혈관 수축이 되고 코막힘 증상이 개선됩니다.
오트리빈 사용 방법
- 만 12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 1회 1~2번씩 각 비강(코안)에 분무
- 1일 1~2회의 범위 내에서 양쪽 비강(코안)에 투여 1일 2회를 초과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 최소 투여 간격은 8 시간이다.
오트리빈 베이비는?
신생아도 가능하다는 오트리빈 베이비입니다.
2세 미만의 소아는 1회분무
2세 이상의 소아는 1일 2~4회 , 1~2회 분무, , 8~10시간 간격
속적으로 사용할 시 약물로 인한 약물유발성 비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단기간 사용권장(일주일이내)
장기간 사용시 부작용으로 반동성 비점막 비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트리빈 부작용
부종, 자극감, 가려움증, 졸림, 발적, 발진, 구역, 비강건조,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트리빈 주의사항
- 만 7세 미만의 어린이
- 이 약 및 이 약의 구성성분에 대한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사람
- MAO억제제(항우울제, 항정신병제, 감정조절제, 항파킨슨제 등)를 복용하고 있거나 복용을 중단한 후 2주 이내의 사람
- 뇌경질막이 노출되는 수술이나 나비뼈통과 뇌하수체절제술을 한 사람
- 폐쇄각녹내장이 있는 사람
- 건성 비염(코염) 혹은 위축 비염(코염)이 있는 사람